-
호남대, ‘전공실습·지역봉사형 건전MT’ 확산축제 2010. 3. 11. 10:12
신입생과 재학생이 한조를 이뤄 의상을 제작해 직접 모델로 나서 패션쇼까지 펼치고 있는 호남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신입생환영회. 이 학과는 8년 전부터 ‘무알콜·전공실습형 MT’를 실시해왔다.
호남대, ‘전공실습·지역봉사형 건전MT’ 확산
해변 요리경연, 건설공사 체험, 외국인 컴퓨터교육, 섬진강 수질조사 등
2004년부터 ‘무알콜+전공실습형’ 추진 ‘호평’…35개 전 학과(부)로 확산
바닷가에서 조개 등 요리재료를 직접 잡아 펼치는 즉석 요리경연(조리영양학부), 대형 건설공사 현장 방문을 통한 공사현장 체험(토목환경공학과), 외국인 근로자와 새터민을 위한 컴퓨터교육과 유지·보수 봉사(인터넷소프트학과)…
호남대학교(총장 장병완)가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전공별 특성과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 봉사를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 위한 ‘전공특화· 사회봉사형’ 신입생 환영회(MT)를 확대 추진하면서 대학가의 건전한 MT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조리영양학부(학부장 길진모)는 31일부터 2박3일간 전북 부안 변산에서 실시되는 MT에서 학생들이 직접 바다에서 채취한 조개 등 해산물로 즉석요리를 만드는 한식요리경연대회를 갖고, 노인들을 초청해 시식행사를 갖는다. 신입생과 재학생 등 24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MT에서는 바다쓰레기 수거 봉사활동도 전개한다.
토목환경공학과(학과장 송창수)는 25일부터 26일까지 ‘미래 직업체험’을 주제로 광양의 ‘이순신대교’ 건설현장과 장흥-광양간 고속도로 11공구 터널 시공현장을 찾아 현수교 설계와 시공, 터널 현장에서의 시굴과 엔지니어의 역할 등에 대한 체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또 섬진강환경지킴이와 함께 섬진강 수질 오염조사 등 섬진강 환경 살리기에도 적극 나선다.
인터넷소프트웨어학과(학과장 김남호)는 25일부터 1박2일 동안 광주광역시 광산구 삼도동 새날학교를 찾아가 외국인 근로자 자녀와 새터민 자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윈도우, 인터넷 활용법 등 컴퓨터 교육과 함께 컴퓨터 유지·보수 활동을 전개한다. 또 학생들과 한국의 전통놀이를 함께 체험하는 봉사활동도 전개한다.
이밖에도 한약재산업학과, 간호학과, 경영학과 등 호남대학교의 35개의 학과(부) 대부분이 전공분야를 체험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건전하고 생산적인 신입생 환영회를 계획하고 있다.
특히 호남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학과장 김지연)와 뷰티미용학과(학과장 조고미)는 8년 전부터 ‘무알콜·전공실습형 MT’를 추진해 매년 신입생과 재학생이 한자리에서 작품을 만들고 패션쇼나 뷰티쇼 등 발표회를 갖는 등 건전한 MT문화를 선도해와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호남대학교 복한모 학생처장은 “건전한 대학 문화 조성을 위해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나 환영 행사를 전공과 연계한 특화된 실습형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학생들 역시 앞으로 배우게 될 학문분야를 미리 섭렵하는 선행 현장학습 효과와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다는 자긍심으로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전 학과로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 서산초등 8회 친구들 반갑네..... (0) 2011.10.16 천관산 억새아가씨 ~~~스마일 (0) 2010.10.04 대한민국 최고의 "품바" 는 바로 나여... 영광 염산 젓갈축제장에서 (0) 2009.10.09 염산 젓갈축제장에 나타난 "칵테일 쇼" (0) 2009.10.09 군침도는 영광 염산 젓갈도 사고~화려한 율동과 낙조도 보면 좋겠지요. (0) 2009.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