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루오션을 현장을 찾아서] ~화순농협
    농협 2008. 9. 30. 08:23

    [블루오션을 현장을 찾아서] ~화순농협

    조합원 영농활동 건강증진 지원사업 활발

    기사입력 2008-09-30 05:14 노해섭 nogary@gwangnam.co.kr
    화순 농협 이형권 조합장
     

    화순농협은 화순과 이서농협이 합병한 농협으로 관할구역이 1읍1면이다. 광주시 남동쪽에 인접, 교통량이 많고 광주시의 위성도시로써 유동인구가 증가하고 있는지역으로 전형적인 도시근교 준농촌 지역으로 지역개발로 인한 지속적인 농경지(농업인구)의 감소 추세다.

    화순은 광주시 인접지역으로 4,000여세대의 아파트 단지가 형성돼 앞으로 약 2,000여 세대가 늘어날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대병원의 활성화,백신단지,골프장건설,신규 택지 개발 등으로 지속적인 상권의 확대와 인구유입이 예상되고 있어 경제적으로 안정적이다.

    농경지는 답8,453ha, 전6,995ha로 군 전체 면적의 22%를 차지하고 논농사가 발달된 지역으로 미맥이 대부분 이며, 복숭아,토마토등의 재배가 적합한 기후환경으로 지역 특산물이며 전형적인 도시근교 준 농촌형지역이다.

    또한 지역개발로 인한 지속적인 농경지 및 농가인구 감소가 하고있으며 전통적인 수도작 위주의 영농 형태에서 도시근교 농업형태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화순 농협 다문화 여성대학
     
    이형권 조합장은 "농업인 조합원의 실익증대와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여 전 임직원의 적극적인 조직참여와 실적거양을 통해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일등 농협을 구현하겠다"면서 " 특히 새농촌 새농협운동의 '지역밀착화.수익창출형 지도경제사업.팀-웍과 전문기술의 직원육성'의 계기 및 농협과 농업인이 새롭게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화순 주부 장수대학
     
    화순농협(조합장 이형권)이 활발한 교육지원사업으로 조합원들의 영농 활동 및 건강 증진 등에 큰 도움을 주고 있어 제1회 광남농협대상에서 교육지원 부문 대상을 수상한다.

    농협은 지난해 교육지원사업비로 5억원을 지출한데 이어 올해는 7억3800만원의 예산을 세웠다. 교육지원사업이 얼마나 다양하고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화순농협 주부.장수대학 남해화학 방문 견학

    또 장학금도 조합원들의 교육비 부담을 크게 줄여주고 있다. 조합원의 고등학생ㆍ대학생 자녀 117명에게 513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특히 화순 농협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3000만원의 지원해 문화.올바른 자녀교육 및 여성농업인으로 육성 농협사업 참여를 이끌고 있다. 농촌사랑 1사1촌 자매결연에도 4500만원을 투입하는 등 도ㆍ농 상생을 견인하고 있다.
     
    이외에도 독거가정 주거환경개선 사업 및 농촌 봉사활동,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시범포 운영, 원로농업인 과 내부조직장 화합 한마당 실시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조합원외에도 관내 지역민에 대한 관심도 빼놓지 않고 있다. 농협조직인 부녀회장들과 함께 80세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월4회 목욕봉사대를 운영하는가하면 고향을 생각하는 주부들의 모임과 함께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방문, 세탁물을 수거,방문 세탁을 대행해 주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농협'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조합원 및 지역의 주부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지역문화복지센터도 큰 인기다.
     
    특히 광주근교의 지리적 장점을 살려 하나로마트를 2,480㎡(750평) 규모로 신축했다. 하나로마트 2층에 위치한 문화복지센터는 고객을 유치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요가ㆍ에어로빅ㆍ우리 춤ㆍ댄스 스포츠 등 다양한 강좌를 운영해 6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10월부터는 토요일에 원어민과 함께 쇼핑하며 영어를 배우는 공간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이형권 조합장은 "농업환경이 대내외적으로 급변하면서 경제사업 활성화를 통한 내실경영을 추진하는 한편 교육지원사업을 더욱 강화해 조합원의 소득 및 생활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수상실적 
    ▲2006년 건전대출 우수농협 선정
    ▲2006년 리스크관리 우수농협(전국1위)선정
    ▲2006.2007년 실버-클린 인증농협(2년연속)선정
    ▲지역쌀 판매 추진실적 전국3위 달성
    ▲하나로마트 대형점 선정 및 매출액 100억 달성탑 수상
    ▲공제사업 우수농협 선정(연도대상 2명배출)
    ▲연체 채권관리 우수농협 선정
    ▲광남일보주최 제1회 농협 교육지원부분 대상수상

Designed by Tistory.